No. 내 용
13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교육시설 최초 ‘탄소중립건축인증’ 취득

한양대학교 에리카는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본관 증축 건축물 포함 4개 시설물을 대상으로 국내 전과정 탄소중립 성능 평가 제도인 “탄소중립건축인증(ZCB인증)” 기존건축물 및 리모델링건축물 부문에서 교육시설로서는 국내 최초의 사례로 ZCB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3일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본관 프라임 컨퍼런스 홀에서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하였다.

이날 수여식에는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 백동현 부총장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 태성호 센터장 등이 참석하여, 탄소중립건축인증 인증서와 현판을 전달하였다.

탄소중립건축인증(ZCB인증, Zero Carbon Building Certification)은 건축물 전 생애주기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 최소화를 목적으로 탄소 배출량뿐만 아니라 저감·흡수·포집·상쇄 등에 대한 탄소 감축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인증 등급을 부여하는 인증제도이다. ZCB인증의 인증 대상은 건축물·상점·건설현장이며 건축물의 경우 신축건축물, 기존건축물, 리모델링건축물 부문으로 구분된다.

탄소중립건축인증은 국제 온실가스 검증기관으로부터 ISO 14064-2:2018, ISO 14067-2019 원칙에 타당성을 인정받은 인증제도이며, △운영기관 한국건축시공학회, 한국건설순환자원학회,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지속가능스마트시티연구센터, △인증기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녹색기후기술원(KGCT), 키엘연구원(KIEL), 한국녹색건축기술협회(KOSATA),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ZCB센터)로 지정하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제도이다.

인증을 취득한 대상 건축물은 리모델링 건축물로 평가된 본관 증축 건축물 외 기존 건축물로 평가된 언론정보관 및 기숙사 뿐만 아니라 에리카 캠퍼스 내 건설 중인 캠퍼스 혁신파크 업무시설(예비인증)에 대해서도 인증을 진행하였다. 특히, 언론정보관은 태양광발전 설비를 통해 자체 전력을 생산하고, 이를 한국전력에 수출함으로써 탄소상쇄량으로 감축량을 인정받았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언론정보관은 탄소중립건축지수 약 15%에 해당하는 평가 결과를 얻었다. 또한, 리모델링 건축물로 평가된 본관 증축 건축물은 리모델링 과정에서 투입되는 레미콘에 대해 저탄소제품인증을 취득한 저탄소 레미콘을 적용하여 자재 생산단계에서의 탄소 배출 감축 효과를 인정받았다.

한양대학교 에리카 백동현 부총장은 “이번 인증 결과는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며 “앞으로도 기존 건축물의 효율성을 개선하고, 신축 건축물과 리모델링 과정에서 친환경 기술과 자재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캠퍼스 전반의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탄소중립건축인증 인증기관인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ZCB센터) 태성호 센터장은 “이번 성과는 한양대 ERICA 캠퍼스가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성을 향한 구체적인 실천을 보여주는 사례” 라며, “향후 탄소중립 캠퍼스 구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11 탄소중립건축인증(ZCB인증), 키엘연구원 신규 인증기관 지정

탄소중립건축협의회는 지난 11월 26일 키엘연구원 2층 국제회의실에서 (재)키엘연구원을 신규 인증기관으로 지정하고 인증제도의 발전과 기술 교류를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탄소중립건축인증의 인증기관으로 키엘연구원(KIEL)이 추가 지정됨으로써,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ZCB센터),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녹색기후기술원(KGCT)과 함께 총 5개의 기관이 인증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본 협약식에는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 태성호 센터장, 김다혜 선임연구원과 △키엘연구원 조현훈 원장, 박종빈 본부장, 이현영 팀장, 김정호 팀장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과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탄소중립건축인증 심사, △인증제도 개선 및 활성화 방안 마련, △인력양성 교육 등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약속하였습니다.

탄소중립건축인증(Zero Carbon Building Certification, ZCB인증)은 건축물 · 상점 · 건설현장을 대상으로 건축산업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뿐만 아니라 다양한 탄소 감축 활동을 통한 탄소중립 성능에 대한 탄소감축량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탄소중립건축지수(Zero Carbon Building Index, ZCBI)를 도출하는 전과정 탄소 중점 인증제도입니다.

ZCB인증은 지난 5월 광명시에서 지자체 최초로 ZCB인증 2등급, 3등급을 취득한 후 과업지시서 내 ZCB인증 내용을 포함하여 연말에 추가 ZCB인증 취득을 앞두고 있는 등 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탄소중립 노력의 정량적인 평가 제도로써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1월 (주)에너지엑스 본사 사옥(DY빌딩)이 민간건축물 최초로 ZCB인증 1등급을 취득하는 등 지자체·공공기관·민간기업 등에서 건물부문 탄소중립 실현을 위하여 ZCB인증 취득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ZCB센터) 태성호 센터장은 “키엘연구원의 신규 인증기관 지정은 다양한 표준개발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서로의 인프라와 협력 체계를 활용함으로써 탄소중립건축 인증제도의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며 “운영기관과 인증기관 간에 상호 협력을 통해 인증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개발 및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탄소중립건축을 리드할 수 있도록 협력하며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하는데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0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 베트남 녹색건축·건물에너지 전문기관 Vilandc...

2024년 8월 13일(화), 베트남 하노이에서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이하 ZCB센터)와 베트남의 녹색건축 및 건물에너지 전문기관 Vilandco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건설업계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탄소중립건축인증(ZCB인증) 교육 진행, 전과정 탄소중립 평가 프로그램(STEP-B, BEST, Oneclick LCA 등)의 기술 교류 및 개발에 협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ESG, RE100, LOTUS, G-SEED 등 글로벌 탄소중립 관련 지식 및 정보 교류를 약속하였습니다.

협약식에는 △탄소중립스마트건축센터 태성호 센터장, 왕성조 박사, Hsu Tu Uy 연구원과 △Vilandco Nguyen Trung Kien 대표, Tong Minh Quan 차장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ZCB센터는 건물 전 생애주기에서 탄소중립 성능을 평가하고 탄소중립건축 인증제도의 인증기관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기관으로, 건축재료부터 건축물 레벨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중립건축인증 인증기관으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공공건축물의 인증 평가를 완수하였으며 민간건축물의 인증 평가를 수행 중에 있습니다.

Vilandco는 2007년에 설립된 베트남 기관으로 LEED(미국), Green Mark(싱가포르), LOTUS(베트남), EDGE(IFC-세계은행)와 같은 녹색건축 및 건물에너지, 건물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OTUS 평가 툴 개발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종류의 녹색건축 기반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123